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옹진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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옹진역사

  1. 옹진의 향토사

선사시대

신석기시대

B.C 5,000년 경 ~ B.C. 1,000년 경을 신석기시대라 하며, 이 시대의 특징은 농경, 목축으로 인한 식량생산과 토기의 사용이라 하겠다.
  • 신석기시대의 유물과 유적은 황해도 전역에 걸쳐 출토되었으며, 옹진군에서도 개평리 검암동에서 발견되었고, 빗살무늬 토기 파편 등이 출토 되었다.
  • 백령면 진촌리 패총은 굴과 섭조개 껍질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신석기시대의 맷돌을 비롯 토기 40점, 돌토기 9점, 동물 골편 40점, 돌 어망추 1점 등 90여 종의 유물을 포함하여 도기 및 토기편들이 발굴된 것으로 미루어 선사시대부터 옹진군에 사람이 들어와 살았던 것을 알 수 있다.

청동기시대

B.C 1,000년 경 ~ B.C 300년 경을 청동기시대라 하고, 생활영역을 내륙으로 옮겨 본격적인 농경을 시작했으며 비로소 생활경제체제에 들어갔다.
  • 황해도 지역에서 청동기시대의 유물 및 유적이 발견되었지만 옹진지방에는 아직 청동기시대 후기의 유적 등이 발굴되지 않았으며 다만 지석묘(입석동)주위에서 출토된 토기, 반월형 도기, 마제 석검 등의 유물들이 지석묘의 부장유물 이었으므로 같은 시대 주민들이 살고 있었을 것을 추정하고 있다.

철기시대(초기)

B.C 300년 경 ~ B.C 0년 까지 북으로부터 새로운 문화가 들어오는데, 대부분 중국에서 들어온 주조된 농기구들이었다.
  • 주변의 황해도 각지에서 초기 철기시대부터 원삼국시대까지의 유적 및 유물이 발굴되지 않았으나 옹진지방 주변에서는 이 시대의 많은 유적·유물들이 발굴되었을 뿐만 아니라 입석동 지석묘의 군락에서도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토착집단이 청동기시대 이래 자리 잡고 있었으며 BC 3세기를 전후하여 대동강유역의 고조선의 지배에 들어갔다가 BC 2세기부터는 한의 영향을 받았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삼국시대

고구려~백제

  • 낙랑·대방군이 고구려에 의해 축출된 이후부터 옹진지역이 기록에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삼국사기』 지리지 고구려 때에는 지명이 ‘옹천’이었다.
  • 서기 340년부터 시작된 고구려의 남진정책에 따라 서기 380년 경에는 옹진이 완전히 고구려의 영역으로 편입된 듯 하다.
  • 서기 396년에 고국원왕이 대규모 백제정벌을 단행하였을 때 해로(海路)로 임진강방면으로 진출하였다는 기록이 있는데 당시 양국의 경계를 예성강으로 본다면 고구려 수군의 발진기지는 단연 옹진지역을 꼽을 수 있으며 삼국사기의 기록대로 고구려가 쌓았다는 7개의 성 가운데 하나가 옹진고성이었을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통일신라

  • 서기 540~575년 신라 진흥왕대를 거치면서 급속한 국력신장을 이룩한 신라는 백제와 연합하여 고구려 장수왕의 남하정책에 대항하였으며 한강 하류지역을 장악하면서 중국과의 교류를 본격적으로 전개하였다.
  • 나·당 연합군을 결성하여 660년에 백제, 668년에 고구려를 멸망시킨 신라는, 당이 옹진도독부를 설치하여 한반도 점령의도를 드러내자 당을 몰아내기위한 실질적인 통일전쟁을 시작했다.
  • 덕물도라는 이름으로 기록에 자주 등장하는 덕적도는, 신라말에 신라태자 법민이 당나라 소정방의 13만 군대를 맞이한 곳이라고 전해지고 있다.
  • 6년 여의 전쟁 끝에 당을 물리치고 삼국을 통일한 신라는 전국을 9주로 나누고 5경을 설치했는데 이때 옹진은 한산주에 편입되었다.
  • 백령도의 경우는 757년 이후 폭지군의 관할하에 있었던 것으로 보이는데 당시 당과 신라의 교통에 있어 황해(서해) 횡당항로의 중간기착기 역할을 했던 것으로 보이며 진성여왕때의 거타지설화가 이를 반영해 준다.

고려시대

후삼국을 통일한 고려

  • 서기 918년 궁예를 축출하고 고려를 건국한 왕건은 935년 신라가 스스로 귀속하여 오고, 936년 내분으로 힘이 약해진 후백제를 멸함으로써 약 50년의 내란에 종지부를 찍었다.
  • 성종 2년에 전국에 12목(牧)을 설치하였는데 이중 지금의 황해도지역인 승주, 해주, 황주지역이 왕건의 세력기반이 되었던 곳이며 건국 이래 북방을 중요시 했던 결과라 볼 수 있다.
  • 현종 9년에 지방제도 개혁이 있었으나 아직 지방관이 파견되지 않았던 속군, 속현의 숫자가 364개에 이르렀으며 북진정책의 결과 국방과 개척을 위한 군사주둔지로서 진이 설치되기 시작했고 결국 안서도호부 해주목 관할로 백령진에 진장이 설치되었다.
  • 고려 인종 때부터 나타난 문헌기록으로 보아 백령진에 성이 있었고 군대도 주둔했던 것으로 보인다. 송나라 서극이 1023년 사신을 따라와 개성(당시의 서울)에서 한 달간 머물며 보고 들은 바를 기록한 『선화봉사고려도경』에 대청도와 소청도에 관한 기록이 남아 있는데 그 사실을 보면 소청도가 중국과의 해상교통로의 연결선상에 놓여 있었으며 당시 대청, 소청도에 산림이 울창하여 마치 ‘검푸른 눈섬먹’ 색깔과 같다고 청도라 불렀었음을 알 수 있다.
  • 이때 남선항로와 북선항로의 두 군데 뱃길이 있었는데 옹진 앞바다를 돌아 대동강 입구의 초도를 거쳐 중국 산동반도 등주에 이르는 뱃길이 북선항로였다.
  • 공민왕 6년에 백령진의 물길이 험하다 하여 진을 폐하고, 공양왕 2년에 문화현의 직촌으로 편입되었고 백령도는 조선초 장연현에 속하게 됨으로써 고려시대를 마감하게 된다.

조선시대

편제의 변화

  • 초기에는 고려의 편제를 답슴하였으나 일부 수정을 가하여 전국을 6도(경기좌·우도, 충청도, 경상도, 강원도, 전라도, 풍해도)로 나누었다가 태종 때 평안도, 함길도를 두어 조선 8도체제가 성립되었는데 후에 태동17(1417)년에 풍해도를 황해도로 바꾸면서 경기도에 소속되어 있던 연안, 백천, 강릉, 우봉을 편입함으로써 현재의 황해도와 거의 같게 되었다.
  • 조선 전기 해주목 관할 아래에 4개의 어전이 있었는데 그 중 하나가 연평어전이며 주요 산물은 청어였는데, 19세기 초 대량으로 잡히던 청어가 19세기 중엽을 전후로 하여 우리나라에서 자취를 감추고 말았고 이후 연평어장의 주산물은 조기가 되었다.

조기잡이의 시조(임경업 장군)

  • 병자호란 때 청나라의 침략을 받아 세자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볼모로 잡혀가자 임경업장군이 복수를 위해 물상객주로 가장하고 청나라로 가는데 같이 가던 사람들이 명나라로 가면 죽게 될까바 음식과 물을 버리고 항해할 수 없다고 하였다. 이 때 임장군이 연평바다 한곳을 가르키며 물을 길어보라 하여 퍼 올리니 민물이었다. 다시 반찬 핑계를 대는 사람이 있어 덕적을 지나 연평도 모이도와 당섬에 배를 대게하고 섬에 있던 은가시나무를 꺽어 갯가에 꽂고는 썰물을 기다리게 하였는데 때가 되니 가시눈마다 조기가 걸려 있었고 미역이 쌓여 있어 이것을 거두어 항해를 계속하였다.

옹진군 기록

설학 이대기의 백령도지(白翎島誌)

  • 조선명종 인조 때의 문신이었던 이대기 선생은 의병을 모집해 정인홍의 휘하에서 공을 세운 분이다. 1620년 정인홍 사건에 연루되어 백령도로 유배되어 있는 동안 이대기가 <백령지>에 ‘늙은 신의 마지막 작품’이라 표현 했을 만큼 기기묘묘함을 자랑하고, 당시의 풍물을 기록한 백령도지는 향토사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되고 있다.

연평도 조기잡이

  • 연평도의 조기어업은 다른 어업과 비교할 수 없는 막대한 어획량과 그 어획량에 따른 부대산업 및 시설의 발전을 가져왔다.

대청도의 고래잡이

  • 일본인들이 고래잡이 허가권을 독점하고 있었기 때문에 대청도는 일본 포경회사의 기지가 되었었다. 대청도 연해에서는 참고래가 주로 잡혔으며 지구상에서 가장 큰 동물인 대왕고래 및 돌고래도 잡혔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옹진군을 거쳐간 역사인물

고려장수 유금필

  • 태조때의 장수 유금필이 백령도에 유배되었을 때 후백제의 상애장군 등이 대우도를 침공하자 백령도와 포을도(대청도)의 청년들을 모아, 이를 막아내고는 다시 태조의 신임을 얻게 되었다.

원나라 태자 순제

  • 원의 문종이 태자 순제를 대청도에 유배시켰는데 순제는 이곳에 집을 짓고 살면서 순금불상을 봉인하고 해가 뜰 때마다 본국으로 가기를 기도드렸더니 과연 얼마가지 않아 되돌아가 등극하게 되자 수양산(해주)에 집을 짓고 이름을 신광사라고 하였다.

<구운몽>의 작가 서포 김만중

  • 조선 숙장 때 판서를 지낸 문학가이며, 우리나라 최초의 국문소설인 『구운몽』을 지은 서포 김만중이 소연평도로 피난을 와서 거쳐하다 나갔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